I/F
2022 개정 교육과정과 교육과정학의 역할 국가 교육과정 설계에서 핵심역량 설정의 필요성에 대한 이론적 탐색 교과 교육과정 지식과 기능 영역의 의미와 설계 방식 고찰: 국어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학교기반의 국가 교육과정 평가에 참여한 교사의 경험에 대한 사례 연구 교사의 교육과정 실행 양상 분석 및 교사교육과정 개발의 특성 논의: S교육청 사례를 중심으로 예비교사가 경험한 예술적 교육과정의 사례연구: Eisner와 Vallance의 유형을 중심으로 국가교육과정 개정과 교육과정 연구자: 책무와 역할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일반계 고등학교 학교 밖 학습경험의 학점 인정에 관한 쟁점 논의 고등학교 가정과 선택과목 개발을 위한 미국 미네소타 주 고등학교 가정과 교육과정에 관한 사례연구 초ㆍ중 통합운영학교의 미래지향적 교육과정 실행 모형 탐색 빅 아이디어 중심 교과 교육과정에서 내용 체계와 성취기준의 연계 방식 탐구: 캐나다 BC 주와 온타리오 주 사회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교육과정 학회지 연구 동향 분석: 2011년부터 2020년을 중심으로 글로벌 압력의 배경에서 미국의 표준교육 개혁 동향: 교육과정 표준화 징후 최신 교육과정학의 세 가지 키워드: 비판, 미래, 교사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딜레마 초등학교 저학년 통합교과 교육과정 구성에서 학습자 중심성의 적용방식 분석 지속되는 현상유지성(Status Quo)과 한국의 다문화교육: 2015 개정 교육과정 분석을 중심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국가교육과정의 과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에 관한 실체 및 대안의 탐색: Wilson의 통섭 및 창의성을 중심으로 교육개혁 실천에 있어서 교사들의 '의미-만들기(sense-making)' 과정에 대한 개념적 이해 교사와 교육과정: 교육과정학의 지평 확대를 위한 담론 모색 국가 교육과정 문서에 관한 초등교사의 비판 양상 탐구 교사의 교육과정 실행 양상 및 유형 탐색: 교육과정 자료 사용 및 동료와의 소통을 중심으로 교사의 전문성과 자율성: 넘치는 수사와 빈약한 제도 사이에서 학교교과목 개발 절차에 관한 사례 연구 대학-학교 간 협력적 관계에서 개발된 다문화국제혁신학교의 교육과정 분석연구 : Posner의 교육과정 분석이론을 바탕으로 교육과정 (재)구성과 교사 행위주체성: Butler와 Bhabha의 수행성 관점을 중심으로 교사들의 공동교육과정 운영과정으로 본 교사의 자율권 분석: 미국 초등학교 교사들을 중심으로 고교학점제 교과 이수 기준에 관한 국외 사례 고찰 P. H. Hirst의 전기와 후기 논의에 대한 재고찰을 통한 교과 지식과 역량의 관계 탐색 교과와 수업: 불교 인식론적 관점 '교육과정 연구: 글로벌, 국가, 로컬 수준에서의 균형적 탐구를 향한 노력' OECD PISA의 의도와 실제 간 차이 탐색: 교육과정 개혁에 대한 권력 효과를 중심으로 사회문제의 교육문제화 현상 비교연구: 1990년대 한국과 프랑스의 시민교육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개발 경험에 대한 질적 사례연구 과목선택권 확대를 통해 본 학습자 주도성의 의미 재고: S고 학생들의 공동교육과정 경험을 중심으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학생평가 및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실태 분석: 대입 전형에 주는 시사점 논의 학교교육과정 개발 사례에서 나타난 학교 안 교사학습공동체의 발전과정 분석 거래비용경제학으로 교육과정 실행 이해하기 하향식 교육과정 정책은 어떻게 상향식 교사 리더십과 만날 것인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교육과정의 탄력적 편성·운영 실태와 시사점 탐색 교사의 교육개혁 실천의 중재 맥락으로서의 학교의 역할: '자유학기제' 사례를 중심으로 다문화가정 밀집 지역 중학교 교육과정 개선 방안 탐색: IB 교육과정 적용의 가능성과 한계를 중심으로 영국 고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특징과 고교학점제에 주는 시사점: Key Stage 4와 Sixth Form을 중심으로 교육과정과 수업의 미학적 해석: Dewey의 “하나의 경험”을 중심으로 특성화고등학교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교육요구 분석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역량 연구 초등학교 국정 교과용도서 정책의 방향과 과제: 교원 및 전문가 의견조사를 중심으로 Schwab의 이론에 대한 재해석: Hlebowitsh의 해석을 중심으로 교육과정 연구의 국제 동향에 대한 메타분석: 2010년 이후 AERA 학술대회 발표 논문을 중심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