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방글라데시 초청 K-열차 기술 공유

▲ 코레일이 고양 수도권철도차량정비단에서 방글라데시 철도관계자에게 차량 유지보수 설비를 설명하고 있다.코레일(사장 한문희)이 우수한 한국 철도 기술을 방글라데시에 알리고, 철도 사업 협력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코레일(한국철도공사)은 25일 방글라데시 교통 공무원을 초청해 경기도 고양에 있는 KTX 차량기지 등 열차 정비 현장을 소개했다고 밝혔다.코레일은 방한한 자이알 우딘 아메드(Jaial Uddin Ahmmed) 방글라데시 교통부 국장과 철도청 차량국장 등 교통 공무원들에게 차량기지의 경정비동과 차량동력장치 작업..

신소재경제 > 뉴스종합

도로公, 김천 스마트 물류 복합시설 개소식

▲ 김천 스마트 물류센터 전경최근 물류산업은 인공지능, 로봇 등 첨단기술이 적용된 스마트 서비스 산업으로 기술혁신이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스마트 물류기술의 상용화 생태계 조성을 위한 스마트 물류 복합시설이 김천에 개소했다.한국도로공사(사장 함진규)는 24일 김천1일반산업단지에서 김천 스마트 물류 복합시설의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행사에는 함진규 한국도로공사 사장과 진현환 국토부 제1차관,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김충섭 김천시장, 이명기 김천시의회 의장, 사업관계자 및 지역주민 등 100여 명..

신소재경제 > 뉴스종합

탄소산업진흥원, 獨 하노버 산업박람회 社 교류단 운영

▲ 탄소기업 교류단이 독일 하노버 박람회에 참가했다.한국탄소산업진흥원이 국내 탄소 기업의 수출 및 바이어 발굴 등을 적극 지원 하고, 독일 경량화 기술 교류를 통해 탄소소재·부품 산업의 육성에 앞장서고 있다. 한국탄소산업진흥원(이하 탄진원)은 지난 23일 독일 하노버 산업박람회(HANOVER MESSE)에 참가해 탄소기업 교류단을 운영하고 국내 탄소기업 2개사와 독일 기업 간 수출 및 공동기술개발(R&D)에 관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탄진원은 세계한인무역협회와 함께 전북 전주에 위치한 탄소소재·부품·장비(탄소 소부..

신소재경제 > 뉴스종합

한수정, 설립 최초 기재부 통합공시 무벌점 달성

산림청 산하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이사장 류광수)이 2년 연속 정확한 경영 정보 제공으로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기관으로 인정 받고 있다.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이하 한수정)은 기획재정부가 주관하는 ‘2023년 공공기관 통합공시’에서 ‘공시향상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통합공시는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공공기관 일반현황, 주요사업, 경영성과 등 운영 전반에 관한 정보를 정보공개시스템(알리오)에 공시해 공공기관 경영 투명성 및 국민감시기능 강화를 위한 제도다.기획재정..

신소재경제 > 뉴스종합

코레일, 취약계층 어린이 기차여행 2천 만 지원

▲ (左부터)황영기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회장, 박두호 코레일 인재경영본부장, 박규희 신협중앙회 나눔부문장이 ‘어린이 전통문화체험 기차여행권 전달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코레일(사장 한문희)이 취약계층 어린이에게 기차 여행을 지원한다. 코레일(한국철도공사)은 25일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 취약계층 어린이 999명을 위한 ‘전통문화체험 기차여행’ 지원금 2천만 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전달식에는 박두호 코레일 인재경영본부장과 박규희 신협중앙회 나눔부문장, 황영기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회장이 참..

신소재경제 > 뉴스종합

린데코리아, 나무식재 봉사·환경보호기금 전달

▲ 린데코리아 성백석 회장(右)이 최홍연 서울대공원장에게 환경보호기금을 전달하고 있다.린데코리아(대표이사 회장 성백석)가 올해도 환경 친화적인 봉사활동을 시행하며 지속가능한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린데코리아는 4월 22일 지구의 날을 기념해 동물·사람·식생이 조화롭게 공존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기여하기 위해 서울대공원 흰코뿔소 방사장 내 나무식재 봉사활동을 했다고 밝혔다.이날 활동에는 성백석 회장을 포함한 린데코리아 임직원 30여 명이 참석해 왕벚나무 10주, 단풍나무 25주, 잔디 200㎡ 등을 식재했다.성..

신소재경제 > 뉴스종합

中 희토류 수출 통제 강화, 올해 공급과잉 완화 전망

▲ 중국 희토류 수출량(左) 및 수출액(右) 현황(단위: 톤, 만 달러, %)(자료: WIND, 중국 해관총서, KOTRA)세계적인 탄소중립과 디지털 전화 추세에 따라 전기차, 신재생에너지 등 글로벌 희토류 수요는 증가하는 가운데, 세계 최대 희토류 생산국인 중국이 희토류를 전략적 자원으로 삼아 전반적인 산업체인 정비 및 공급 부문에 대한 통제를 지속 강화하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도 중국 정부의 수출 제한에 미리 대비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KOTRA 베이징무역관이 지난 19일 발표한 ‘중국 희토류 시장 동향’에 따르면 중국은 희토류 ..

신소재경제 > 뉴스종합

동국씨엠, 1분기 영업흑자 전환

▲ 동국씨엠 CI이다.동국씨엠이 프리미엄 컬러강판 판매 전략으로 영업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동국제강그룹 냉연철강사업회사 동국씨엠(대표이사 박상훈)가 24일 공시한 1분기 잠정 실적에 따르면 1분기 매출 5,565억원, 영업이익 238억원, 순이익 213억원을 기록했다. 전분기대비 매출이 6.11% 증가했고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모두 흑자전환했다.이같은 실적 개선에 대해 동국씨엠은 철강 전방 산업 부진 장기화 속에서 수출·가전용 고부가 프리미엄 컬러강판 위주 판매 전략을 펼치며 수익성을 확보한 것이 주효했다고 설명했..

신소재경제 > 뉴스종합

KIST, 비대면 배송 방역 로봇 성공적 실증

▲ 딜리버디와 딜리버디-H의 모습이다.KIST가 비대면 배송 방역로봇 실증을 통해 의료 서비스 질 개선에 기여할 전망이다.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 오상록)은 4월 15일부터 19일까지 5일간 한림대학교 성심병원에서 지능로봇연구단 유범재 박사팀이 개발한 비대면 배송 방역로봇 ‘Deli-Buddy(딜리버디)’를 성공적으로 실증했다고 24일 밝혔다. 딜리버디는 라스트 마일 딜리버리(Last Mile Delivery) 로봇으로, 격리된 환자들이 있는 곳까지 물품들을 안전하게 배송한다.딜리버디는 코로나19와 같은 팬데믹 상황에서 격리된 ..

신소재경제 > 뉴스종합

LG화학, 中 데상트 신발 친환경 소재 적용

▲ LG화학 노국래 석유화학본부장(右)과 중국 데상트 왕유성 부사장이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 하고 있다.LG화학이 중국시장에서 데상트와 친환경 소재 협력을 강화한다.LG화학은 25일 중국 상해 차이나플라스 행사장에서 데상트와 ‘친환경 브랜드 공동 마케팅’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하반기 출시되는 신발에 친환경 소재를 적용키로 했다고 26일 밝혔다.이날 협약식에는 LG화학 노국래 석유화학본부장과 중국 데상트 유한공사 신발상품부 왕유성 부사장 등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이번 협약으로 LG화학은 친환경 BCB(Bio-Circular Balan..

신소재경제 > 뉴스종합

한국전기연구원 신규 보직 인사

2024년 5월1일 부▷전기재료연구본부장 정희진▷나노융합연구센터장 정승열▷전기특성시험실장 김동수▷재무실장 지현미

신소재경제 > 뉴스종합

전기차·배터리 효율향상 CNT·그래핀 국제표준안 제안

우리나라가 전기차 및 배터리 효율 향상에 기여하는 탄소나노튜브(CNT), 그래핀 등 나노소재에 대한 국제표준화를 추진한다.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진종욱)은 4월 22일부터 26일까지 서울 코트야드메리어트 호텔에서 한국, 미국, 일본, 독일 등 7개국 표준 전문가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나노전기전자 분야(IEC/TC 113) 기술위원회를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위원회에서 우리나라는 강점을 가진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에 사용되는 나노소재 기술의 표준을 논의한다. 우리나라 ..

신소재경제 > 뉴스종합

가스안전公-특수가스協, 독성가스안전기술향상 연구회 성료

▲ 독성가스안전기술향상 연구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에 응하고 있다.한국가스안전공사 산업가스안전기술센터(사장 박경국, 이하 센터)와 한국산업특수가스협회(회장 양한용)는 지난 25일 보령에서 ‘제7회 독성가스안전기술향상연구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연구회는 산업특수가스 취급 사업장 안전담당 임직원, 반도체 산업 종사자 등 25개사 약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안전결의대회, 공사 사장표창 3점(단체 1점, 개인2점) 포상, 최근 기술동향 등 연구회 발표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독성가스 안전관리 우수 유공..

신소재경제 > 뉴스종합

로봇진흥원, 24억 ‘규제혁신 로봇 실증사업’ 2차 공모

▲ 한국로봇산업진흥원 본관 전경이다.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서비스로봇 수요 발굴 및 사업화 지원에 나선다.한국로봇산업진흥원(원장 손웅희)은 서비스 분야별 수요맞춤형 로봇 솔루션 제시 및 과제별 규제 이슈 발굴·개선을 목표로, 2024년도 '규제혁신 로봇 실증사업' 컨소시엄을 2차 공모한다고 25일 밝혔다.규제혁신 로봇 실증사업은 단년으로 진행되어 아쉬웠던 부분을 개선하고자 연차사업으로 기획됐다. 이번 사업은 서비스로봇의 활용모델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검증을 진행하여 최종 실증 및 보급까지 연계하는 과..

신소재경제 > 뉴스종합

포스코퓨처엠, 혼다와 배터리 양극재 합작사 추진

▲ 포스코퓨처엠과 혼다 CI이다.포스코퓨처엠이 혼다와 합작사를 설립하고 배터리 핵심소재인 양극재 사업에 나선다.포스코퓨처엠은 양사가 혼다와 캐나다 온타리오주에 양극재 합작사를 설립하는 MOU를 체결했으며 올해 최종 계약 체결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합작사에서 생산하는 양극재는 혼다가 북미에서 제조하는 전기차 배터리용으로 공급할 계획이다.이번 합의 이전에 양사는 2023년 4월에 이차전지 핵심소재인 양·음극재, 차세대 배터리 등의 분야에서 협력을 추진키로 한 바 있다.이후 긴밀한 협..

신소재경제 > 뉴스종합

4월 3주 유가↓, 美 연준 금리 인하 지연

▲ 국제 원유 가격 추이4월 셋째 주 국제 유가가 이란의 이스라엘 공격에도 이스라엘측 피해가 미미한 것으로 알려지며 원유 공급 차질 우려가 완화되고, 미국의 원유재고 증가 및 전략비축유 방출 가능성 등으로 인해 전 유종이 하락했다. 한국석유공사 석유정보센터(PISC)가 발표한 ‘4월 3주 주간 국제유가동향’에 따르면 대서양 유 종인 브렌트(Brent)유의 평균가격은 전주대비 배럴당 1.46달러 하락한 88.63달러를 기록했고, 미국 서부텍사스산원유(WTI)는 전주대비 1.66달러 떨어진 84.05달러를 기록했다. 중동 유종인 두바이(Dubai)유..

신소재경제 > 뉴스종합

중기중앙회, 베트남 꽝찌성 비즈니스·투자 세미나

▲ 중소기업중앙회가 베트남 꽝지성, 주한베트남대사관과 함께 ‘베트남 꽝찌성 비즈니스·투자 세미나’를 개최했다.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가 베트남에 진출한 우리 기업과 베트남 정부와 소통 기회를 마련, 협력 강화 및 비즈니스 확대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베트남 꽝지성, 주한베트남대사관과 함께 ‘베트남 꽝찌성 비즈니스·투자 세미나’를 26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진행했다고 밝혔다.이번 세미나는 베트남 꽝찌성 대표단 방한을 계기로 꽝찌성의 투자환경과 산업기반에 대한 우리..

신소재경제 > 뉴스종합

충남TP, CCU 실증플랜트 구축사업 추진

(재)충남테크노파크(원장 서규석)가 충남 보령에 친환경 알코올 확보를 위한 CCU 실증 플랜트 구축사업을 여러 기관과 기업들과 착수,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생태계 조성에 나선다. 충남테크노파크(이하 충남TP)는 지난 22일 ‘신개념 에너지기술(그린올) 확보를 위한 실증 플랜트 구축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충청남도, 보령시, 충남TP, KIST, LG화학, 한국중부발전이 공동 추진하는 본 사업은 충남 보령에 대규모 실증 플랜트를 건설, 전기화학적 전환설비 및 바이오 공정을 통해 석탄화력 발전소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

신소재경제 > 뉴스종합

가스공사, LNG 냉열 활용 年 7백톤 온실가스 감축

▲ 한국가스공사의 전경 모습이다.한국가스공사가 국내 최초로 LNG 냉열을 활용한 탄소배출권 확보 기반을 마련했다.한국가스공사(사장 최연혜)는 지난 3월, 국내 최초로 ‘LNG 냉열 활용을 통한 전력 및 화석연료 사용 절감 사업’에 대한 방법론을 환경부로부터 승인 받았다고 24일 밝혔다.‘방법론’은 온실가스 감축량 계산방법 및 절차를 기술하고 있다. 가스공사는 지난해 2월 LNG 냉열 고객사인 ‘한국초저온(대표이사 김덕원)’과 방법론 개발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 후, 1년여 간의 정부 협의를 거쳐 올해 3월 환경부 인증..

신소재경제 > 뉴스종합

고무처럼 늘어나는 신축성 전극 소재 개발

▲ 금속-탄성체 나노 구조체의 제조 과정이다.국제 공동 연구팀이 고무와 금속의 특성을 발휘할 수 있는 신소재를 개발해 웨어러블용 전극 소재로 활용이 기대된다.한국연구재단(이사장 이광복)은 가천대 이태일 교수, 경희대 오진영 교수, 로렌스리버모어국립연구원 최원진 박사, 한국기술교육대 채수상 교수 국제 공동 연구팀이 잘 섞이지 않는 두 물질인 고무와 금속을 속도론적 방법으로 뇌주름 형상의‘금속-탄성체 나노 구조체’를 만드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24일 밝혔다. 최근 전자피부, 웨어러블 로봇 등 착용형 전자기..

신소재경제 > 뉴스종합

에너지연, 가축분뇨→탄소 잡는 바이오 공정 개발

▲ 국내 연구진이 개발한 통합된 MTB 공정 개념도국내연구진이 초미세먼지와 온실가스를 유발하는 가축분뇨를 하루 만에 탄소 잡는 바이오 자원으로 바꾸는 고효율·친환경 기술을 개발, 탄소중립 실현과 미세먼지 저감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이하 에너지연)은 대기청정연구실 유지호 박사 연구진이 축산 농가 현장에서 가축분뇨를 바이오차(Biochar)로 즉시 전환하는 공정을 개발했으며, 이를 활용하면 일일 10톤 규모의 가축분뇨를 바이오차로 전환할 수 있다고 25일 밝혔다. 바이오차는 곡물의 줄기, ..

신소재경제 > 뉴스종합

OCI홀딩스, 말레이시아 태양광 사업 확대

▲ KL20에서 OC홀딩스 이우현 회장(앞줄 가운데)이 업무협약식에서 서명을 하고 있다.OCI홀딩스가 태양광 폴리실리콘 공장이 있는 말레이시아에서 본격적인 태양광 사업 확대에 나선다.OCI홀딩스는 22일부터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개최되는 글로벌 투자 유치행사 ‘KL20 Summit 2024’에서 말레이시아 중앙정부와 투자 협력 MOU를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KL20 Summit 2024'는 22일부터 23일까지 양일간 안와르 이브라임(Anwar Ibrahim) 총리를 비롯한 정계 주요 인사 및 글로벌 대기업 관계자, 스타트업 창업자, 투자자 등 3,000여 명이 ..

신소재경제 > 뉴스종합

에스알, 노·사 합동 안전워크숍 개최

▲ 에스알 안전워크숍에서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左 여섯 번째)와 김상수 SR노동조합 위원장(左 두 번째)이 기념촬영에 응하고 있다.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의 노·사가 안전 최우선 경영에 동참할 것을 다짐했다.SRT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지난 24일부터 이틀 동안 안전경영에 대한 노·사 일체감 형성을 위한 안전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이종국 대표이사와 김상수 노동조합 위원장이 워크숍에 함께 참석한 가운데 최근 정부의 안전보건 정책과 안전보건 현안사항에 대해 역지사지 토론 등을 진행했다.특히 대표..

신소재경제 > 뉴스종합

DN솔루션즈, IPO 추진

글로벌 공작기계(Machine & Tools) 제조기업 DN솔루션즈(옛 두산공작기계)가 IPO(기업공개) 절차에 본격 착수한다.DN솔루션즈는 IPO를 추진하기 위해 미래에셋증권, 삼성증권 및 UBS증권을 공동 대표주관사로 선정했다고 25일 밝혔다. 아울러 한국투자증권 및 BofA증권을 공동주관사로 선정했다.DN솔루션즈는 공작기계 업황, DN솔루션즈의 실적, IPO 시장의 상황 등을 고려해 IPO 주관사들과 함께 최적의 IPO 시기와 방법을 결정해 나갈 계획이다.DN솔루션즈는 국내 1위, 글로벌 3위의 위상을 가진 글로벌 공작기계 제조기업으로, 머시닝센터와 ..

신소재경제 > 뉴스종합

재료연, 기관평가 연구개발 국무총리 표창

한국재료연구원(KIMS, 원장 최철진)이 실용적인 연구개발로 국가 발전 및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힘써온 노력을 인정 받았다. 한국재료연구원(이하 재료연)은 4월21일 ‘제57회 과학의 날’을 맞아 과학기술 훈장 1점, 국무총리 표창 1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 6점, 총 8점의 과학기술 진흥 유공 정부포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재료연 최철진 원장은 비희토류계 신영구자석 설계 및 제조기술 개발(2020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 기계소재분야 최우수 과제)과 나노분말 신제조공정(플라즈마공정)의 기술이전에 기여한 공로..

신소재경제 > 뉴스종합

무림, ‘친환경 펄프 종이 컵리드’ 생기원장상 수상

▲ ‘2024 대한민국 패키징 대전’에서 ‘한국생산기술연구원장상’을 수상한 무림의 ‘moohae(무해) 펄프몰드 컵리드’펄프·제지·신소재 종합기업 무림P&P(대표 이도균)가 지속가능성과 내구성을 다 잡은 100% 천연 생펄프 컵리드가 업계 최고 수준의 친환경 기술력임을 인정 받았다.무림은 회사의 ‘moohae(무해) 펄프몰드 컵리드’가 산업통상자원부 주최 ‘2024 대한민국 패키징 대전’에서 ‘한국생산기술연구원장상’을 수상했다고 24일 밝혔다. 테이크아웃 시 컵에서 음료가 흐르는 것을 막고, 빨대 없이도 음료를 마실 수 있도..

신소재경제 > 뉴스종합

한솔제지, 100% 재활용펄프 사용 팬시지 패키징연합회장상 수상

▲ (左부터)송경석 한국패키징단체총연합회장과 심현우 한솔제지 팬시지영업팀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국내 최대 종합제지사인 한솔제지가 100% 재생펄프만을 원료로 만든 친환경 프리미엄 팬시지를 통해 한솔제지의 기술력과 자원 재활용에 대한 노력을 인정 받았다.한솔제지의 친환경 프리미엄 팬시지 ‘인스퍼 시그니처 에코 100’이 제 18회 대한민국 패키징 대전 코리아스타상 기업부문에서 ‘한국패키징단체총연합회장상’을 수상했다고 24일 밝혔다.대한민국 패키징 대전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생산기술..

신소재경제 > 뉴스종합

철도공단, 선진 보상문화 정착 도모

▲ 국가철도공단은 6개 공공기관과 함께 ‘제5회 토지보상협의체’를 개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가철도공단(이사장 이성해)이 공공사업의 토지보상 제도개선을 위해 현안 논의를 통해 개선 방안 마련에 나섰다.국가철도공단은 6개 공공기관과 함께 대전 본사에서 ‘제5회 토지보상협의체’를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토지보상협의체’는 주요 공공기관 간 보상업무의 현안공유와 공동 해결방안 모색을 통해 실질적인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2022년 7월 구성해 각 기관이 돌아가며 개최 및 운영을 하고 있다. ..

신소재경제 > 뉴스종합

도로公, 대형차 사고 예방 찾아가는 교육 실시

▲ 한국도로공사가 화물차 운수 예정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고속도로 교통안전 교육을 실시했다.한국도로공사(사장 함진규)가 대형차량 교통사고 예방과 교통안전 의식 향상을 위한 교육을 실시한다.한국도로공사는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용복)과 함께 화물차 운수 예정자를 대상으로 고속도로 교통안전 교육을 23일 한국교통안전공단 상주교통안전체험교육센터에서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교육은 ‘운전자를 직접 찾아가는 교통안전 교육’의 첫 발걸음으로 대형차량을 운전하게 될 교육생의 선제적 교통안전 의식..

신소재경제 > 뉴스종합

백두대간수목원, 공방 체험 1박2일 가든스테이 운영

▲ 국립백두대간수목원 ‘가든스테이’ 참여자가 전문 숲해설사가 진행하는 ‘숲속을 걸어요’ 체험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국립백두대간수목원이 봉화지역의 생활인구 증대를 위한 공방 체험 숙박프로그램을 운영한다.산림청 산하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이사장 류광수)은 국립백두대간수목에서 백두대간의 수려함 속 특별한 ‘가든스테이’를 확대·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가든스테이’는 국립백두대간수목원 교육연수동에서 숙박하며 숲해설사의 해설을 듣고 수목원을 관람하며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숙박형 힐링 ..

신소재경제 > 뉴스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