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교육의 변화, 현장 연구에서 시작된다

“교육은 우리의 미래를 열어가는 핵심입니다.” 현장 교사들이 더 나은 교육을 위해 연구한 결과물을 발표하는 ‘제68회 전국현장교육연구 발표대회’가 27일 경인교대 경기캠퍼스에서 열렸다. 한국교총과 교육부가 공동 주최하는 전국현장교육연구 발표대회는 미래 교육 선도를 위한 학교 현장의 노력과…

한국교육신문 > 뉴스 미래 교육의 변화, 현장 연구에서 시작된다

교총, 스승의달 맞아 이벤트 마련

한국교총이 스승의 달과 교육주간을 맞아 선생님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선보인다. 우선, 키자니아 무료입장 이벤트를 마련한다. 스승의날 주간인 5월 13일부터 19일까지 키자니아(서울/부산)를 방문하면 회원 본인 1명은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5월 15일 스승의날 당일, 다비치 안경에서는 교총 회원증…

한국교육신문 > 뉴스 교총, 스승의달 맞아 이벤트 마련

화양중, 지리산학생수련장으로 수련활동 다녀와

전남 화양중(교장 김태문)은지난 3월 27일부터 29일까지 1, 2학년과 분교장 전교생 등 8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2박 3일 간 지리산학생수련장(전남)에서 학생수련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수련활동에 참가한 학생들은 탈춤과 치어리딩, 부채춤, 숲 밧줄 어드벤처, 명랑운동회, 장기자랑 및 레크레이션 등 다채…

한국교육신문 > 뉴스 화양중, 지리산학생수련장으로 수련활동 다녀와

교육부 핵심정책 담당, 총선 직전 ‘수상한 골프’

교육부의 핵심 정책을 맡고 있는 고위 공무원이 제22대 국회의원 총선 직전 골프 접대를 받았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기강 해이 등 논란 확산에 감사관이 조사에 나섰다. 24일 ‘BBS NEWS’ 단독 보도에따르면 고위 공무원 A씨는 교육부 과장 B씨, 대학으로부터 뇌물을 받은 전력이 있는 전직 교육부 공무원…

한국교육신문 > 뉴스 교육부 핵심정책 담당, 총선 직전 ‘수상한 골프’

신성초,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 성황리에 마쳐

경기 신성초(교장 이재인)는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 기념행사를 ‘책을 와락(樂) 꿈이 모락(樂)’ 주제로 23~25일 유치원 포함 전교생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먼저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 행사에 맞춰 미래 아이 출판사의 ‘책이 꼼지락꼼지락’ 원화를 지원받아 전시하여 관람하게 하였고, ‘책과 도서관’…

한국교육신문 > 뉴스 신성초,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 성황리에 마쳐

정성국 국회의원 당선인 교총 방문

정성국 제22대 국회의원 당선인(국민의힘·부산진갑)이 25일 한국교총을 방문했다. 정 당선인은 한국교총 제38대 회장을 역임했다. 교총을 방문한 정 당선인은 “교육을 위해 힘써달라는 응원 덕분에 당선될 수 있었다”며 감사 인사를 전하고 “선거 과정에서 교총에 대한 위상을 다시 한번 되새길 수 있었…

한국교육신문 > 뉴스 정성국 국회의원 당선인 교총 방문

전북교총 회원 복지 위한 MOU 체결

전북교총(회장 오준영·왼쪽 두번째)은 전주고려병원(원장 박근호), 송천파인트리몰(대표 박홍재)과 22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교총 회원의 복지 증진과 사회적으로 교사를 존중하는 인식 조성에 중점을 둔 이번 협약을 통해 전북교총 회원이 전주고려병원 및 전주고려병원장례식장 이용 시 다양한 혜택이…

한국교육신문 > 뉴스 전북교총 회원 복지 위한 MOU 체결

교총 ‘교원 제수당’ 인상 요구… 교육부 “적극 나설 것”

한국교총이 교육부에 교원 제수당 인상을 요구했다. 갈수록 늘어나는 비본질적 행정업무에 따른 부담, 학부모 등의 민원 증가 등에 시달리고 있지만 각종 수당은 20년 이상 동결돼 사기가 저하되고 있는 현실을 호소하며 교원 보수 전반에 대한 개선의 필요성을 전달했다. 교육부는 교총 요구에 공감하고 적극…

한국교육신문 > 뉴스 교총 ‘교원 제수당’ 인상 요구… 교육부 “적극 나설 것”

고양이에겐 가면이 없다

나의 페르소나는 몇 개일까 일찍이 한 서양학자(W. Bauer)가 지적하기를, 옛 중국학자들이 자유로 들어가는 출구는 두 가지라고 하였다. 하나는 '자연'이고, 하나는 '미침'이라는 것. 현실을 떠난 외부공간으로서의 외떨어진 산수자연과 현실을 떠난 내부공간으로서의 자기몰두라는 해석이다. 그러니 산수…

한국교육신문 > 뉴스 고양이에겐 가면이 없다

함께하는 학부모 라탄공예 체험

경북 점촌북초(교장 하미경)는 24일학부모의 다양한 취미생활 확산과 학교 참여 활성화를 위한 사업의 일환으로 2024학년도 점촌북초등학교 학부모회 라탄공예 체험 학부모 연수를 실시하였다. 본교 학부모회 회원 중 12명이 참여한 이번 학부모 연수를 통해 학부모들은 여러 가지 라탄공예작품을 살펴보…

한국교육신문 > 뉴스 함께하는 학부모 라탄공예 체험

비수도권 대학원 ‘학과 증설’ ‘학생 증원’ 자율화

정부는 비수도권 대학원의 학생 정원 증원 시 4대 요건(교원‧교지‧교사‧수익용기본재산) 적용을 배제하고, 모든 대학에서 학‧석‧박사 정원 간 상호조정을 쉽게 할 수 있도록 기준을 완화하기로 했다. 대학원 교육의 질 관리를 위해 정보공개 강화도 추진한다. 교육부는 23일 국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

한국교육신문 > 뉴스 비수도권 대학원 ‘학과 증설’ ‘학생 증원’ 자율화

읽다 보면 한글 받침·겹받침 원리가 쏙쏙!

한글 배우는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받침과 겹받침을 재미있게 익힐 수 있는 ‘마법한글딱지 4권: 받침 놀이터에서 받침·겹받침을 떼다!’가 출간됐다. 교원 자격증을 가진 교육전문가들로 구성된 ‘재미씨’가 펴낸 마법한글딱지는 특허받은 방법으로 받침의 소리와 읽는 방법을 소개한다. 따로 한글을 가…

한국교육신문 > 뉴스 읽다 보면 한글 받침·겹받침 원리가 쏙쏙!

우리가 바라는 안전한 학교 공모전 개최

교육부와 한국교육시설안전원(이사장 박구병)은 ‘2024년 우리가 바라는 안전한 학교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학교안전과 안전문화 확산’을 주제로 ‘안전 수기, 포스터(그림, 디자인, 웹툰), 동영상, 4행시’ 4개 부문에서 개최되며,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공모전 홈페…

한국교육신문 > 뉴스 우리가 바라는 안전한 학교 공모전 개최

다문화가족 자녀 교육활동비 지원 시범사업

여성가족부는 오는 5월부터 저소득 다문화가구의 7세에서 18세 이하 자녀에게 교육활동비를 지원하는 시범사업을 진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시범사업은 학교 적응이나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 다문화가족 자녀에게 학업·진로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국교육신문 > 뉴스 다문화가족 자녀 교육활동비 지원 시범사업

단원고 故강민규 교감 순직 인정 재추진

경기도의회는 세월호 참사 당시 구조됐다가 이틀 뒤 숨진 故강민규 전 단원고 교감의 ‘위험직무 순직’ 인정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추진(이호동 국민의힘 의원)한다고 19일 발표했다. 이에 경기교총(회장 주훈지)은 22일 “도의회의 결의안 추진을 적극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고인의 숭고한 희생정신…

한국교육신문 > 뉴스 단원고 故강민규 교감 순직 인정 재추진

전북 교육활동 침해 학부모 대리고발 환영

전북교총(회장 오준영)은 20일 악의적 교육활동 침해 학부모를 대상으로 고발을 진행한 전북교육청의 결정을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교육청의 지속적인 관심과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했다. 18일 도교육청은 장난을 치며 수업을 방해한 초등학생을 학급규칙에 따라 훈육했다는 이…

한국교육신문 > 뉴스 전북 교육활동 침해 학부모 대리고발 환영

교총 “폭행·몰래 녹음 당하는 특수교사...관심과 대책을”

#1 얼마전 아이에게 꼬집혀 시퍼렇게 멍이 들었어요. 점차 중도중복장애학생이 많아집니다. 학생의 갑작스런 과잉행동(자해, 타해)에 여교사로서 무기력하게 노출되고 신체적, 정신적 충격이 너무 컸어요. 교사와 해당 학생 모두를 보호하는 제도가 꼭 필요합니다. #2 공격행동을 지도하다 아이가 다칠까봐…

한국교육신문 > 뉴스 교총 “폭행·몰래 녹음 당하는 특수교사...관심과 대책을”

2024년 전문대학 진로진학지원단 발대식 개최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회장 남성희 대구보건대학교 총장)는 20일 서울 프레지던트호텔 슈벨트홀에서 ‘2024년 전문대학 진로진학지원단 발대식’(사진)을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지역소멸 위기 속 전문대학을 통한 지역인재의 육성과 교육’이라는 주제로 개최한 이번 발대식은 17개 시·도교육…

한국교육신문 > 뉴스 2024년 전문대학 진로진학지원단 발대식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