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실대 재난안전관리학과, ‘국내외 해양재난과 민관협력 세미나’ 개최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숭실대학교 대학원 재난안전관리학과(주임교수 정종수)가 세월호 참사 10주기를 맞아 지난 20일 숭실대 미래관 406호에서 ‘국내외 해양재난과 민관협력 세미나’를 개최했다.이번 세미나에서는 재난상황에서의 민관협력을 주제로 정부 유관기관과 숭실대 양측의 발표와 외부 전문가특강이 진행됐다.외교부 재국민보호과 양제현 과장이 ‘재외국민 보호 제도와 정책’을 주제로, 행안부 10.29 참사피해지원단 김범석 과장이 ‘재난안전관리체계와 민관협력 강화 방안’을 주제로 기조 발표를 했고, ..

한국대학신문 > 뉴스

한국장학재단·바르미 호텔인터불고 대구, 고졸 취업 활성화 위한 사업 ‘맞손’

[한국대학신문 임연서 기자] 한국장학재단(이사장 배병일)은 지난 25일 인터불고 대구 호텔에서 바르미 호텔인터불고 대구(대표이사 김성곤)와 고졸 취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이번 업무협약은 직업계고 학생들의 취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기관 간 협력 체제를 구축하고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고자 체결됐다.각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직업계고 학생들이 맞춤형 인재로 성장하고 능력에 따라 공정하게 취업하며 진로를 개척해 나갈 수 있도록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교육부 중앙취업지원센터는 시·도교..

한국대학신문 > 뉴스

청주대, 제14회 나이팅게일 선서식 개최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청주대학교(총장 김윤배) 간호학과는 25일 오후 보건의료과학대학 청암홀에서 제14회 나이팅게일 선서식을 가졌다.이날 나이팅게일 선서식은 청주대 간호학과 3학년 재학생 92명 등 재학생, 학부모, 대학·병원 관계자 등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촛불의식, 나이팅게일 선서, 장학금 수여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이날 행사는 이론교육과 기본 간호 실습을 마친 간호학과 학생들이 병원 임상실습에 앞서 나이팅게일의 숭고한 정신을 본받아 전문직 간호인으로서 책임과 의무를 다하기 위해 마련됐다.선..

한국대학신문 > 뉴스

경인여대, 육동인 제11대 총장 취임식…“AI 활용 인재 양성할 것”

[한국대학신문 주지영 기자] 경인여자대학교(총장 육동인)는 지난 25일 본교 스포토피아관 공연장에서 육동인 제11대 총장 취임식을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육동인 총장은 취임사에서 “남과 다른 창의력을 가진 인재, AI를 잘 활용하는 인재를 양성하겠다”며 “글로벌 도시 인천과 함께 세계로 뻗어나가는 학교를 만들겠다. 지역사회 전체가 발전하는 상생의 고리 중심에 경인여대가 위치할 것”이라고 말했다.육 총장은 경기대에서 직업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한국경제신문 뉴욕특파원, 커리어케어 사장, 금융위원회 대변..

한국대학신문 > 뉴스

전북대 중앙도서관, 전주·군산·익산 시립도서관과 ‘맞손’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전북대학교 중앙도서관 외국학술지지원센터(관장 송기춘)가 전북특별자치도 시립도서관인 전주시 도서관(본부장 이강준), 군산시립도서관(관장 황은미), 익산시모현시립도서관(관장 고민철), 익산시 영등시립도서관(관장 박철순)과 외국학술논문 원문자료 이용 및 지식정보자원 공동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최근 체결했다.이번 협약을 통해 학술연구에 관심이 있는 전북특별자치도 4곳의 시립도서관 회원이면 누구나 각 시립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전북대 외국학술지지원센터의 농·축산·수의학 분..

한국대학신문 > 뉴스

수원여대 - 권선구 주민자치협의회, 상생협력을 위한 업무회의 개최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수원여자대학교(총장 장기원)는 지난 23일 대학 공용 강의실에서 권선구 주민자치협의회와 함께 ‘대학과 지역사회 상생협력을 위한 업무회의’를 개최했다.이날 회의에는 수원여대 장기원 총장, 권선구 주민자치협의회 신호정 회장을 비롯한 각 동 주민자치회 회장과 사무국장, 권선구청 기우진 청장 등 약 40여 명의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뜻 깊은 자리를 가졌다.양 기관은 수원여대 사회봉사 프로그램, 평생교육 프로그램, 성인학습자 과정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주민들에게 질 높은 교육 ..

한국대학신문 > 뉴스

경희대, 용인상공회의소와 ESG 확산 위해 손잡아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경희대학교(총장 김진상)와 용인상공회의소(회장 이태열)가 ‘ESG 보급 및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은 25일 경희대 국제캠퍼스 중앙도서관 대회의실에서 진행됐다. 협약식에는 경희대 홍충선 (국제)학무부총장, 용인상공회의소 이태열 회장 등이 참석했다.세계는 지속가능 발전을 이루기 위한 수단으로 ESG를 활용하고 있다. 세계 속 한국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ESG 경영 및 관리가 필수적인 이유다. ESG 경영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빠르게 확산시키기 위해 경희대와 용인상공회의..

한국대학신문 > 뉴스

순천향대, 차세대 마이크로바이옴 플랫폼 구축…미래 신산업 먹거리 이끈다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순천향대학교(총장 김승우) 프로바이오틱스 마이크로바이옴 상용화연구센터(이하 PMC, 센터장 송호연)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2024년 바이오산업 기반 구축 공모사업 - 차세대 마이크로바이옴 의약품 제조혁신공정 지원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최근 차세대 치료제인 ‘마이크로바이옴 의약품’은 다양한 질병의 치료 및 예방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떠오르면서, 첨단 바이오 글로벌 트렌드를 주도하고 국가 경제 미래를 이끌어갈 미래 신산업 먹거리로 부상하고 있다.하지만 ..

한국대학신문 > 뉴스

이길여 가천대 총장, 한국능률협회 제54회 ‘한국의 경영자상’ 수상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가천대학교 이길여 총장이 한국능률협회 ‘제54회 한국의 경영자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시상식은 다음달 24일 그랜드 하얏트 서울, 그랜드볼룸에서 열린다.이총장은 가천대학교, 가천대길병원을 비롯한 가천길재단을 운영하며 의료와 교육 혁신, 의과학 발전기여, 봉사와 애국을 실천한 공로를 인정받았다.1957년 서울대 의과대학을 졸업한 이총장은 가천대 길병원 설립자로 1958년 인천에 이길여산부인과를 개원한 이래, 여의사 최초로 비영리 의료법인 설립하고 초음파기기 도입, 병원 전산화, 닥..

한국대학신문 > 뉴스

춘해보건대 도서관, 이해인 수녀와 함께하는 북콘서트 진행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춘해보건대학교 도서관은 5월 2일 오후 3시부터 명덕관 아트홀에서 2024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이해인 수녀님과 함께하는 북콘서트’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이날 행사는 “민들레 영토, 이해인의 햇빛 일기, 인생의 열 가지 생각” 등 다수의 시집, 산문집을 쓴 이해인 수녀와 수녀님의 시를 노래하는 듀오 메타노이아가 함께 초청돼 시, 노래 그리고 이야기를 하는 시간으로 마련된다. 이해인 수녀와 메타노이아의 김정식씨는 각자의 세례명인 구름(클라우디아)과 새(로제)라는 ..

한국대학신문 > 뉴스

한국기술교육대, 공공기관 안전관리등급 심사 3년 연속 ‘최고등급’ 달성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한국기술교육대학교(총장 유길상, 이하 ‘한기대’)는 기획재정부에서 주관하는 ‘2023년 공공기관 안전관리등급 심사’에서 3년 연속 최고 등급인 2등급을 받았다고 26일 밝혔다.공공기관 안전관리등급 심사는 공공기관 안전관리 능력을 종합 진단하고, 전사적 안전경영체계 구축을 통한 사고사망자 감축을 위해 2020년 도입됐다.이번 심사에서 한기대는 학생 연구자를 포함해 연구활동 종사자의 안전확보를 위한 연구실 안전관리활동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또 산업재해율이 높은 직영 및 도급 ..

한국대학신문 > 뉴스

한서대, 수산업 전문가 교육과정 개설 교육생 모집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한서대학교가 2024년도 수산업 전문가 양성과정을 7월부터 11월까지 15주 107시간 교육과정으로 개설한다.충청남도 지역 수산업 경영자 25명을선착순으로 선발 모집해 양식기술,경영관리기법과 관련된 전문적인 이론 및 현장학습을 제공한다. 이 교육과정참가자에게는 수료증과 해양수산 관련 기관장의 표창장 수여, 국내 선진지 견학 지원 등의 혜택이 제공되고, 우수 교육 이수생은 다음 학기에 전문강사로 초빙할 예정이다.충남지역 수산업자로 어류, 해삼, 굴, 바지락 양식에 종사하거나 관심이 있..

한국대학신문 > 뉴스

한림대, 지식 축제의 장…2024 한림과학콘서트 성료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한림대학교(총장 최양희) 의료바이오융합연구원 및 AI융합연구원이 ‘과학의 달’을 맞이해 ‘우주건설’, ‘맛’, ‘기후변화’의 주제로 대중 눈높이에 맞춘 ‘2024 한림과학콘서트’를 25일 개최했다.이날 한림과학콘서트에는 육동한 춘천시장, 문영식 한림성심대 총장을 비롯해 시민과 학생 100여 명이 참석해 과학 지식 공유의 장을 즐겼다.이번 ‘2024 한림과학콘서트’는 이태식 한국과학기술단체 총연합회장, 박태현 이화여대 특임교수(前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 문길주 고려대 석좌교수(..

한국대학신문 > 뉴스

중앙대-굿네이버스, SDGs 중심 ESG 실천 업무협약 체결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중앙대학교(총장 박상규)와 사회복지법인 굿네이버스가 지속가능한 발전목표(SDGs)를 중심으로 ESG를 실천하기 위해 손을 맞잡았다.중앙대는 25일 사회봉사단이 굿네이버스와 ‘아동·가정·지역사회 권리보장과 복지증진 및 SDGs 중심의 ESG 실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1991년 설립된 사회복지법인 굿네이버스는 아동학대 예방, 아동권리 옹호, 지역사회 복지 등 국내 아동권리 보호와 증진을 위한 사업에 매진해 온 우리나라 대표 아동권리 전문 비정부기구(NGO)다. 최근에는 다양한..

한국대학신문 > 뉴스

건국대 예술디자인대학,무비파킹과영상문화 전문 인력 양성 업무협약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건국대 예술디자인대학과 무비파킹이 영상 제작 전문 인력 양성 및 인프라 구축을 위해 상호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지난 16일 건국대 예술문화관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건국대 황진숙 예술디자인대학장, 최승원 매체연기학과장, 유지태 교수 등 학교 관계자와 무비파킹 배재연 대표, 성열한 실장, 남현수 대리가 참석했다.이번 협약은 영상문화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인적 교류 확대 및 시설 자원을 공동으로 활용하고자 마련됐다. 두 기관은 인턴쉽, 멘토링 특강, 취업지원 등의 산학협력을 비롯해 ..

한국대학신문 > 뉴스

‘대혼란’ 예고된 2025학년도 대입…의대 증원‧교대 정원 축소‧무전공 선발 확대 등 변수 ‘수두룩’

[한국대학신문 백두산 기자] 올해 고3 학생이 치르는 2025학년도 대입 전형 시행계획 변경시한이 촉박해지면서 입시현장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지난달 발표한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기준으로 계획을 세웠던 학생과 학부모들은 의대 증원분을 50~100% 범위 내에서 자율적으로 조정할 수 있게 재차 바뀌면서 예측조차 어려운 상황에 처했다.25일 수험생 커뮤니티에서는 “올해는 이전에 비해 유독 변수가 많은 해인데 의대 증원 문제로 아직도 결정이 나지 않아 혼란스럽다”, “원래 세웠던 계획도 의대 2000명 증원 발표가 나면서..

한국대학신문 > 뉴스

[사설] 의료계의 지나친 강경 대응, 국민 동의 얻기 어렵다

지난 2월부터 시작된 의대 증원을 둘러싼 의정갈등이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정부는 지난 18일 내년에 한해 의과대학 입학정원을 정부가 배분한 각 대학별 증원분의 50~100% 범위 안에서 대학이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도록 결정했다. 내년에 한해 2000명 선을 고집하지 않겠다는 선언이다.그러나 의료계는 정부 조정안을 거부하고 여전히 ‘증원 원천 무효’를 주장하고 있다. 정부안 자체가 과학적 기반을 두지 않은 숫자인 만큼, 2000명 안에서 조정해 봐야 의미가 없다는 입장이다. 의료..

한국대학신문 > 뉴스

오산대, 오산경찰서와 함께 오산 유니폴 발대식 개최

[한국대학신문 정수정 기자] 오산대학교(총장 허남윤)는 25일 오산경찰서와 상호 협력을 통해 지역 치안 활동을 위한 대학생 순찰대 오산 유니폴(OSAN UNIPOL) 발대식을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순찰 활동에 참여하는 경찰행정학과 학생들에게 순찰대원으로서 소속감과 사명감을 고취시키기 위해 열렸다.오산경찰서 강당에서 진행된 이날 행사에는 허남윤 총장, 박정웅 오산경찰서 서장, 이권재 오산시 시장 등 관계자 70명이 참석했다.발대식은 △오산 유니폴 활동계획 보고 △오산경찰서장의 감사장 수여 △오산 유니폴 깃발 전달식 ..

한국대학신문 > 뉴스

국립순천대 피아노학과, 신안 자은도에서 ‘피아노 오케스트라’ 공연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국립순천대학교(총장 이병운) 피아노학과가 신안군 자은도 양산해변 1004뮤지엄파크에서 ‘100+4 피아노 오케스트라’ 공연을 펼친다. 이번 공연에는 순천대 피아노학과 황미경, 박숙련 교수와 22명의 졸업생과 재학생이 참여한다.국립순천대 피아노학과는 오는 27일 오후 5시 30분부터 ‘100+4 피아노 오케스트라’ 공연에 참여해 자은도의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관객들에게 특별한 감동을 선사할 예정이다.이번 공연은 목포MBC 유튜브(https://www.youtube.com/@mbc_mokpostation)

한국대학신문 > 뉴스

충북대 구용숙 교수 연구팀, 실명 환자 시력 부분적 복원 가능성 열다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충북대학교(총장 고창섭) 의학과 구용숙 교수 연구팀이 실명 환자의 시력 부분적 복원의 가능성을 열었다. 구용숙 교수 연구팀은 DGIST 김소희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볼록볼록 점자형태의 3차원 망막전극을 사용해 영장류 망막에서 전기반응을 얻었다. 이는 실명 환자의 시력을 부분적으로 복원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실명의 주된 원인은 망막 내 광수용체 세포의 손상에 있다. 눈으로 들어온 빛 정보를 전기적 신호로 변환하는 역할을 하는 광수용체가 손상되면 시력 저하를 거쳐 실..

한국대학신문 > 뉴스

서울시립대, 일본 오이타대학과국제학술교류 세미나 성료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서울시립대학교 국제도시과학대학원(원장 이신)은 26일 ‘지속 가능한 스마트시티’를 주제로 일본 국립 오이타대학과 국제학술교류세미나를 공동 개최했다.이번 세미나에서는 서울시립대와 오이타대학의 학술 연구력과 국제적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 , 등 다양한 주제와 관점이 다뤄졌으며, 양 대학의 협력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와 혁신적인 접근 방식이 제시됐다. 이는 지속 가능한 도시 개발에 대한 새로운 지평

한국대학신문 > 뉴스

[대학세평] 학령인구 감소 족쇄에 대학원 정원규제 완화 ‘걸림돌’

한국대학신문 > 뉴스

[파워인터뷰] 김우승 한국공학교육인증원장 “확 바뀐 공학교육인증, ‘스터디 코리아 300K’와 시너지 노린다”

[한국대학신문 백두산 기자] “그간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 Acce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은 공학교육에 관한 국제협정인 워싱턴어코드 협약의 정회원으로서 우리나라에서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인증기준을 제시하고 공학교육인증을 수행하면서 설계교육 도입, 학습성과중심 교육체계 도입 등 국내 공학교육발전에 크게 이바지해 왔다. 최근에는 공학 실무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갖춘 졸업생들을 배출시킬 수 있다는 점이 입증된다면 교육기관이 대학의 특성을 반영해 수립한 독창적

한국대학신문 > 뉴스

총신대, 2024 교직원 봉사단 발대식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총신대학교(총장 박성규) 지역사회봉사센터(센터장 김민선)는 25일 ‘2024 총신 교직원 봉사단’ 발대식을 했다고 밝혔다.‘총신 교직원 봉사단’은 글로컬 사회를 돌보는 예수님의 심장과 손을 가지는 비전을 실현하는데 그 활동 취지가 있으며, 지역사회를 향한 상호협력적인 나눔 실천을 위해 뜻을 함께하는 교수 및 직원 35명이 위촉됐다. 총신 교직원 봉사단은 올 한해 결식아동 지원을 위한 ‘사랑의 제빵 나눔’, 다문화 한부모가정 자녀의 주말 돌봄, 크리스마스 씰 모금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

한국대학신문 > 뉴스

울산대 산업대학원, 안전관리의 날 행사 개최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울산대학교 산업대학원(원장 이병규)은 안전관리전공 주관으로 25일 울산 MH 컨벤션에서 ‘2024년 안전관리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일과 학업을 병행하는 특수대학원인 울산대 산업대학원은 2018년 개설된 안전관리전공의 졸업생과 재학생들이 안전·보건 분야의 다양한 산업현장에서 사고예방과 안전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이번 행사에는 ‘안전 넘버원’이라는 슬로건 아래 산업대학원 교수진, 졸업생, 재학생 등 약 100명이 참석했다.행사에서는 안전관리전공의 현황에 대한 소개, 산..

한국대학신문 > 뉴스

가천대 가천코코네스쿨, 제4회 ‘GCS THE포럼’ 개최

[한국대학신문 정수정 기자] 가천대학교(총장 이길여) 창업대학 가천코코네스쿨이 26일 대학 AI관에서 가천대 교수, 재학생과 지역주민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생성AI와 인문 지식생태계’란 주제로 ‘GCS THE포럼’을 개최했다.이번 ‘GCS THE포럼’은 가천대 교수, 재학생뿐 아니라 성남시민을 비롯해 지역주민 등 AI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현장 방문과 유튜브 생중계를 통해 참여했다. 생성형 AI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와 비즈니스 혁명에 대한 지식을 나누고 토론을 통해 학생들의 창업활동에 발전 방향을 제..

한국대학신문 > 뉴스

부산대 화학과 현명호 명예교수, 1억 9700만 원 상당 부동산 기부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부산대학교(총장 차정인)는 화학과 현명호 명예교수(73세)가 밀양시 단장면에 소재한 1억 9700만 원 상당의 부동산 밭(田) 1855㎡를 부산대 밀양캠퍼스 재학생을 위한 교육 실습용으로 26일 기부했다고 밝혔다.현명호 명예교수는 이날 대학본부 5층 총장실에서 출연식을 갖고 ”30년 넘게 부산대학교 교수로 재직하면서 받은 은혜를 학교에 되돌려드리는 마음”이라며 “부산대 밀양캠퍼스에 재학 중인 학생들이 교육 및 연구 활동을 위한 실습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부동산을 기부한다”고 말했다.차..

한국대학신문 > 뉴스

신성대, 제51회 전국대학태권도개인선수권대회 ‘종합우승’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신성대학교(총장 서명범)는 지난 4월 17일부터 24일까지 경남 통영체육관에서 열린 ‘제51회 전국대학태권도개인선수권대회’ 에서 겨루기, 품새 종합우승을 차지했다.한국대학태권도연맹이 주최한 이번 대회는 약 3000여 명의 선수와 임원이 참가했으며 겨루기, 품새, 격파 등 다양한 종목의 경기가 진행됐다.신성대 태권도외교과는 겨루기 남녀 각각 8체급 중 남자 4체급, 여자 2체급에서 금메달을 획득했으며 품새 부문에서도 복식과 단체전에서 금메달을 획득했다. 또한 태권도외교과 한권상, 전혁..

한국대학신문 > 뉴스

대진대, 포천시-경기대진테크노파크와 ‘포천시일자리박람회’ 공동 개최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대진대학교(총장 임영문)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센터장 이민수)는 지난 25일 포천종합운동장에서 포천시, 경기대진테크노파크와 ‘2024 포천시일자리박람회’를 공동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박람회는 지역구직자들의 역량 강화 및 일자리 매칭을 위해 마련됐으며, 의정부 고용복지플러스센터, 경기도일자리재단, 경기북부병무지청, 경기북부제대군인지원센터, 경기대진테크노파크, 대한노인회 포천시지회, 포천여성새로일하기센터 등 지역 유관기관과 지역 우수기업 30개사가 참여한 가운데 진행..

한국대학신문 > 뉴스

이화여대 강윤철·김진우 교수 연구팀, 무호흡증 가려내는 AI 알고리즘 개발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이화여자대학교 강윤철(경영학부), 김진우(의학과) 교수 연구팀은 비만클리닉 지방흡입 특화 의료기관 365mc와 공동으로 수행한 ‘인공지능(AI) 지방흡입 마취 안전 예측’ 연구를 통해 수면 마취 중 무호흡증 발생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는 AI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무호흡은 환자가 일시적으로 호흡을 멈추는 상태로, 심할 경우 뇌, 심장 등의 중요 장기에 산소 공급을 감소시켜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무호흡 증상이 있는 환자들은 수면 마취시 호흡기 기능이 억제될 수 있..

한국대학신문 > 뉴스